관리 메뉴

회상이 될 길의 기록

엄마에게 보여준 바다 - 한산도 본문

살다보면 - 픽션은없다

엄마에게 보여준 바다 - 한산도

경기병 2021. 9. 14. 09:22

속이 다 시원하다~

 

시원해져야 할 이유도 없는 속인데...,

속까지 시원해지는 그 바람을 살갗에 묻히고 싶을 때가 있다.

 

 

 

 엄마에게 보여준 바다 - 한산도 (2021.09.11) 

한산도로 가는 뱃길에서 마주한 미륵도 도남관광단지

 

 

 

또또또또..., 통영에 왔다.

또또또또.... 한산도로 간다.

 

한반도 서남권역으로 가지 않는 한, 앞으로 갈 바다와 섬에는 "또"가 붙는다.

 

 

 

 

한산도와 통영을 오가는 파라다리스호

 

비진도를 거쳐 매물도를 오가는 한솔호

 

 

엄마와 뱃전의 평상에 앉았다.

페리가 항해를 시작하니 바람이 몰려와 살갗을 스친다.

 

세상사 뭣이 문제이고 걱정이랴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뱃전에서 맞는 바람이 참 좋다.

아침에 샤워를 하고 나왔기에 바람이 엣센스처럼 피부에 발라진다.

 

 

 

 

도남항동방파제등대 (해양수산부 선정 2021년8월의 등대)

 

한산항등표 (해양수산부 선정 2019년8월의 등대)

 

 

 

저 배는 연화도에서, 저 배는 비진도에서...,

통영항을 오가는 배들을 삿대질하며 엄마에게 그 항로들을 읊다보니 어느새 제승당이 보였다.

 

 

 

 

한산도 진두항에 설치된 조형물

 

 

 

14시30분 제승당항에 내려 곧장 섬의 중심지 진두로 갔다.

 

한산도는 멋도 맛도 없는 섬이다.

점심을 먹고 추봉도를 돌고 섬을 나가기로 했다.

 

 

 

 

봉암해변에 서 계신 장군상

 

차창을 열고..., 추봉도에서 본 용초도

 

 

 

엄마는 세 번째, 나는 다섯 번째 방문을 한 섬들이기에 탐방의 의미는 없었다.

 

16시30분 배시간에 맞춰 제승당항으로 갔다.

이런, 주말은 17시05분이란다.

 

 

 

 

 

제승당 가는 길 - 1

 

제승당 가는 길 - 2

 

 

 

다섯 번 섬으로 왔지만...,

시리도록 장군을 존경했지만...,

나는 제승당에 한 번을 가지 않았다.

 

제승당으로 가는 길,

엄마가 길의 중간쯤에서 기다리겠다고 하니, 잠깐 홀로 가다가 그마저도 돌아서버렸다.

 

 

 

 

살다보면 또 온단다. 잘 지내라~ 한산도!

 

 

 

18시쯤 통영항에 내려 급히 중앙시장으로 갔지만...,

대목장은 파장이었다.

 

장은 못보고 꿀빵을 샀다.

달아서..., 영~

 

그나저나 내일 서는 장을 찾아, 내일은 또 어디를 가야하노?? 싶었다.